본문 바로가기

삶과 이야기

무선 IP공유기 MAC 주소 인증 방법

얼마 전 무선 IP공유기에서 보안 강화를 위해 SSID를 숨기는 방법을 포스팅 했었습니다.

오늘은 동일한 보안의 맥락에서 무선 기기의 MAC주소 인증을 통하여 등록된 기기만 인증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근무하는 사무실이나 집에 설치된 무선 Wifi를 아무나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방치해선 안되겠죠?

아래 무선 IP공유기 관리메뉴를 참고하여 MAC이 등록된 노트북, 테블릿, 스마트폰만 인증되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등록 가능한 최대 MAC 주소는 공유기마다 다를 것이며, 현재 제가 사용하는 ipTIME N604A 모델은 128개까지 지원합니다.

공유기 관리메뉴에서 고급 설정 -> 무선랜 관리 -> MAC 주소 인증 메뉴로 이동합니다.


MAC 인증


현재 공유기 설정에는 스물 다섯개의 MAC이 등록되어 있으며, 등록된 MAC 외에는 IP를 받아갈 수 없습니다.

붉은색 부분에 MAC주소 인증을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이 있는데요, 등록된 주소만 허용 부분을 체크하여 보안을 강화시킵니다.

.


무선 MAC 인증에 추가할 때에는 아래와 같이 MAC 주소를 입력한 후 추가 -> 적용의 순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유기 MAC 인증


모두 허용을 클릭할 경우 MAC이 등록되어 있더라도 적용되지 않으니, 등록된 주소만 허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모바일 스마트 기기에서 Wifi MAC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현재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