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브라우저 이야기

인터넷 익스플로러 보안,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등록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웹항해를 하다 보면 원치않는 프로그램의 설치나 보안에 위협이 될만한 골치거리들이 정말 많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 승인 단계를 더욱 더 강화해 가고 있지만 그 취약점이 존재하는 한 이러한 문제는 계속해서 대두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여러가지 옵션에 대한 자동실행 등의 허용 및 차단, 추적 방지, ActiveX 필터링, 스마트스크린 필터 등의 보완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보안과 관련되어 실제로 악의적인 목적이 없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에 차단되거나 걸러져 제대로 실행할 수 없는 페이지나 Active X 등을 허용해 주는 방법에 대해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인터넷 옵션의 고급 탭에서 각 스크립트나 Active X 에 대하여 개별로 지정할 수는 있으나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편하게 웹페이지를 신뢰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 정책에 의해 차단된 페이지의 자동 다운로드, 액티브X, 스크립트 오류 등이 발생하는 페이지로 이동한 후, "도구 -> 인터넷 옵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페이지 주소를 알고계실 경우에는 그냥 바로 인터넷 옵션으로 이동하여도 무방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인터넷 익스플로러 옵션


인터넷 옵션 팝업창에서는 익스플로러와 관련된 수많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내가 지정한 페이지에 대하여 보안 수준을 최소로 낮추어 신뢰할 수 있는 페이지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 단계를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옵션 창의 두번째 "보안" 탭으로 이동하여 변경할 영역인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를 클릭한 후 "사이트" 를 입력할 수 있는 팝업창으로 이동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인터넷 익스플로러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등록


사이트 설정 화면에서는 내가 원하고자 하는 영역에 웹사이트를 추가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현재 페이지의 주소가 보여지게 되며 미리 URL 주소를 알고계실 경우에는 직접 적어줍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인터넷 익스플로러 URL 추가


여기서 한가지 알려드릴 내용이 있는데요, 보통의 웹서버에서는 1차도메인 주소에서 각각의 페이지로 넘어갔을 경우 URL의 가장 앞의 주소가 바뀌게 되는데요, 그런 이유에서 사이트 주소를 입력할 때 http://*. 을 추가해 줍니다.

위에 추가된 사이트들 보이시죠? 이런 형태로 입력하게 되면 해당 도메인의 하위 디렉토리에 대한 접근도 허용해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령 네이버의 경우 http://www.naver.com/ 을 입력하지 말고 http://*.naver.com/ 을 입력해 주면 되겠습니다.

또한 웹페이지가 https 보안을 요할 경우 아래의 체크박스 (https:) 에 체크한 후 추가해 줍니다.

이렇게 추가된 후 팝업창을 닫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새로 실행하거나 새로고침을 하게 되면 대부분 신뢰된 사이트의 옵션에 따라 스크립드나 Active X 등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것을 허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도 해결되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아래 화면과 같이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의 수준을 변경해 줍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 지정 수준


"사용자 지정 수준" 으로 진입하여 아래 부분의 기본 설정을 "보통" 에서 "최소" 로 변경해 주신 후 확인을 누릅니다.

보안을 최소 등급으로 낮추어 거의 모든 보안 기능을 꺼두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인터넷 익스플로러 보안 설정 최소


물론 이 작업은 다른 방문한 페이지와는 별개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목록에 포함된 사이트 주소만 해당되는 것이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각 사이트나 홈페이지별로 자신들만의 전용 프로그램이나 스크립트가 있을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 정책에 차단될 경우가 많을텐데요, 위 방법으로 손쉽게 해결 될 것이니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