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이야기

엑셀 틀고정 기능 활용

엑셀에서는 강력한 스프레드시트 기능을 이용하여 대용량의 DB를 관리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기능과 툴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연산할 수 있는 OA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소프트웨어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엑셀을 활용할 때 가로, 세로의 행과 열의 데이터를 구분지을 경우 항목을 계속 볼 수 있도록 틀을 고정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지만 아래를 통해 틀고정의 기준이 되는 포인트를 선택하는 방법도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은 MS OFFICE 2010 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2010 버전을 기준으로 말씀드릴텐데요, 2003이나 2007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오니 메뉴만 제대로 찾아오시면 되겠습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스크롤할 경우 상단 부분과 좌측의 기준점이 되는 항목이 사라져 데이터를 눈으로 확인하는데 불편함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럴 경우 틀고정 기능을 이용하여 항목 기준을 고정시켜놓게 되는데요, 스크롤을 해도 고정된 항목을 통하여 쉽게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데이터가 있는 엑셀을 하나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틀고정


행은 가로기준의 항목 값으로 입력되어 있고, 열은 세로기준의 항목 값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아래로 화면을 내릴 경우 아래 화면과 같이 상단에 있는 항목 기준값이 시야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엑셀 스크롤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에 데이터를 읽을 경우 상당히 난해할 것입니다.

.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틀 고정 방법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틀고정을 원하는 위치의 셀을 선택한 후 틀고정 기능을 수행합니다.


엑셀 틀고정


본인은 행과 열에 있는 항목을 모두 보여지도록 설정하기 위해 첫번째 데이터 셀에 커서(마우스 클릭)을 위치한 후 아래와 같이 틀고정 명령을 수행하였습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아래로 내릴 경우 상단에 있는 가로 기준항목만 보여지게할 경우에는 '세로기준1' 셀을 선택한 후 틀고정을 수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보기 -> 틀고정 -> 틀고정

위에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첫행 고정, 첫열 고정 메뉴는 직접 해당 셀을 선택하지 않고도 설정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기 힘들지만 틀고정 취소도 바로 할 수 있으니, 기준점을 정하여 직접 틀고정을 수행해 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다.



틀고정 후에는 위 화면과 같이 마우스 휠을 내리거나, 가로 또는 세로의 스크롤바를 이동시켜보아도 틀고정으로 명령된 첫 열과 첫 행은 계속해서 시야에서 사라지지 않게 됩니다.

틀고정 상태는 하나의 시트에 대하여 한번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틀고정을 취소할 경우 동일한 메뉴로 진입해 보면 틀고정 취소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방대한 자료를 작업하거나 검토 및 확인할 경우 틀고정 기능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