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이야기

윈도우, IP주소 확인 및 변경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 IP 주소를 확인해야 하고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은 예전 도스창에서 확인했던 ipconfig (ipconfig /all) 등의 명령으로 자주 확인하는데요, 시작 -> 실행 -> cmd 명령으로 도스창을 불러온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인하지 않고 윈도우 GUI 화면에서 IP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IP 확인은 물론 IP 변경도 여기서 가능하겠습니다.


우선 제어판을 열어 보겠습니다.

시작 -> 제어판


제어판제어판 진입


제어판 항목 중 모든 제어판 항목으로 변경한 후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로 진입합니다.

여기에서 IP주소의 확인 및 여러 네트워크 관련 설정과 공유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겠습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진입


창 중간에 위치한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확인하는 화면에서 랜선(UTP)을 이용하여 연결된 경우 보통은 로컬 영역 연결이라는 이름으로 활성화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


클릭 후 네트워크 로컬 영역 연결 상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로컬 영역 연결로컬 영역 연결


여기에서는 현재 연결된 IPv4 및 IPv6 연결상태를 볼 수 있는데요, 보통은 IPv4로 연결되어 있을 것이며 자세히 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IP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겠습니다.


IP 확인 및 변경로컬 영역 연결 상태 확인


네트워크 어댑터의 정보와 랜카드 물리적 MAC 주소, DHCP 사용 여부 및 IP 정보, DNS 정보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


그리고 로컬 영역 연결 상태 화면에서 속성 탭을 클릭하게 되면 IP정보의 변경 및 DHCP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겠습니다.

이 화면에서 공유 설정 또한 변경 가능하겠습니다.


IPv4IPv4 속성 변경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항목을 클릭한 후 더블클릭 또는 속성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IP 변경 화면을 만날 수 있겠습니다.


IP 속성IPv4 속성 변경


네트워크가 IP 자동 설정 기능 (유동IP/자동IP) 을 지원하면 IP 설정이 자동으로 할당되도록 할 수 있으며, 이 때에는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 받기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고정 I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IP 주소 사용을 선택한 후 IP, 서브넷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를 입력해 주시고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을 선택한 후 알고계신 DNS 주소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IP주소를 확인하고 변경, DHCP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