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 이야기

삼성화재 보험 사고 접수 및 청구 서류 안내

얼마전 어찌 생각하면 큰 수술을 받았습니다.

대학 병원이나 종합 병원을 찾은 것은 아니지만 적당히 크고 유명한 전문병원을 찾아 당일 바로 수술을 받았습니다.

하반신 마취 후 바로 시작된 수술... 예전엔 국소마취 후 간단한 수술을 받아봤지만 하반신 마취는 처음 받아보는터라 조금 겁은 났지만 그래도 무사히 수술을 마치고 지금은 완쾌 후 잘 생활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개인적으로 가입된 보험사 두곳에 전화를 하여 보험금 지급 요청 접수를 하였습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더라도 수술은 목돈이 들어가는터라 바로 접수하였습니다.

그 중 삼성화재에 가입된 장기보험에 대한 보험 접수와 신청 절차, 그리고 청구 서류에 대한 설명을 잠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화재는 차량 보험만 적용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건강보험이나 종신, 실비보험 등 모든 보험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우선 삼성화재 콜센터 1588-5114 로 연락하여 보험 접수를 하였습니다.

필요한 서류 등 을 e-mail 로 전송해 준다고 하기에 e-mail 주소를 알려주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이윽고 e-mail 한통이 도착하였고 첨부파일을 열어 보험 안내서와 청구 서류 안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화재삼성화재 보험 접수


첨부파일을 실행한 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자리를 입력 후 아래와 같은 안내서를 확인하였습니다.

삼성화재 장기보험 사고접수/청구서류 안내문으로 현재 가입된 보험 상품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계약기간과 사고 접수 일자 등, 전화로 접수한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었습니다.

아래 빨간색 부분이 바로 보험금 지급을 위한 청구 서류인데요, 보험금 청구서를 제외하고는 모두 병원이나 약국에서 받아야 하는 서류가 되겠습니다.

.


보험 청구 서류삼성화재 건강 보험 청구 서류


보험금 청구서 : 당사 양식으로 삼성화재에서 사용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이 파일은 따로 메일로 한부 송부되었으며 전화하면 다시 받아볼 수 있으며 삼성화재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진단서, 입원확인서, 진료비세부내역서, 입퇴원계산서(영수증), 통원영수증(일자별) : 모두 수술하고 입원했던 병원에 요청

약국영수증(처방전) : 병원 처방전을 받아 약을 탔던 약국에 요청

가입하신 보험 종류에 따라 지급되는 보험금의 기준과 금액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반드시 보험사에 문의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유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보통의 보험이 그러하듯 유효기간이 있으니, 삼성화재의 경우 사고 발생일로부터 2년 이내에 접수하지 않으면 청구권이 소멸되오니 느긋하게 계시다가 망각하는 순간 보험금은 쌩돈으로 처리될 것입니다.

보험금을 받을 통장은 피보험자 본인의 통장이어야 하며, 피보험자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위임장 없이 친권자(부모) 계좌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극히 드물겠지만 위에서 요청된 서류 이외에도 보험사에서 추가로 요청이 있을 경우 제출해 주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준비된 서류를 서류 제출처의 주소로 등기나 우편으로 발송해 주면 보험금 신청 청구 절차는 마무리 되겠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이렇게 접수된 서류를 토대로 보험급여 및 보험금 산정 기준을 토대로 보험금을 산출하여 지급하게 되겠습니다.

종합적인 사고처리 흐름도 및 보험금 청구 절차는 "사고 발생 -> 사고 접수 -> 사고 조사 -> 보험금 사정 -> 보험금 지급" 순으로 진행이 되겠습니다.

표현이 다르지만 차량사고나 건강보험 처리 기준은 동일한 단계를 거치게 되겠습니다.

큰 수술을 하신 분들은 이러한 절차를 확인하거나 경황이 없을 경우가 많을 텐데요, 보호자분들이 가입된 보험사에 연락하여 하나씩 신경을 써주셔야 하겠습니다.

본인은 수술 후 9시간동안 머리를 대고 누워있을 때 직접 보험사에 연락하여 사고 접수 및 보험금 지급 절차를 모두 진행했답니다...

주위에 알리지 않은 잘못도 있겠지만 조금 서러운 감정에 울컥했더랬죠.... ^^;

부디 수술 무사히 마치시고 가입된 보험사에 연락하여 손해 없는 보험금 지급이 이루어 지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