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 이야기

무선 IP공유기 SSID 검색 안되게 하는 방법

노트북의 도입과 넷북, 테블릿,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와 더불어 무선 공유기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에서는 3G나 4G, LTE 등으로 대용량 자료를 다운로드 받거나 영화/동영상 등을 시청할 경우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경우 큰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보통은 와이파이(Wifi) 를 이용하여 무선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회사는 물론 가정집에 반드시 하나씩은 있을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무선 공유기는 Wifi가 지원되는 기기에서는 자동으로 검색하는 시스템이므로 보안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취약점을 없애기 위해 무선 AP나 무선 IP공유기가 있더라도 Wifi 지원이 되는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서 아예 검색이 되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SSID 숨김 기능인데요, 아래 화면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EFM 네트웍스 ipTIME (아이피타임) 제품의 설정화면이 되겠습니다.

(ipTIME N604A 제품)

기본설정 -> 무선 설정/보안 메뉴로 진입하셔도 되고, 고급 설정 -> 무선랜 관리 -> 무선 설정/보안 메뉴로 이동하시면 아래의 화면을 만날 수 있겠습니다.


ipTIMEipTIME 네트워크이름 SSID 숨기기


여기서는 무선 공유기의 기능을 끄거나 켤 수 있는 동작 설정을 포함하여 네트워크 이름(SSID) 입력, IEEE의 802.11B/G/N 등의 지원 여부, 접속 지역, 주파수 채널 설정등의 옵션을 조작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보안 인증 방법에서 자동/개방모드/공유모드/WPAPSK/WPA2PSK/WPAPSK및WPA2PSK 지원 등의 설정을 하실 수 있으며, 암호화 방법도 WEP64/WEP128/TKIP/AES/TKIP및AES 등으로 원하시는 방법으로 설정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키는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인데요, 다른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없는 복잡한 네트워크 키로 설정하심을 추천해 드립니다.

.


오늘 알려드릴 네트워크이름(SSID) 알림 기능이 바로 무선 기기에서 자동으로 검색이 되지 않게 숨기는 기능인데요, 사용함을 선택할 경우 모든 Wifi 지원 기기에서 자동으로 검색이 되며, 사용하지 않음을 선택할 경우 무선 Wifi 장치를 켜더라도 검색이 되지 않고 수동으로 Wifi 추가를 해주어야 사용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작은 옵션 하나이지만 보안을 실천하기 위한 첫걸음임을 명심하셔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