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 이야기

무선 IP공유기 무선 설정 및 보안

무선 IP공유기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공유기는 ipTIME 제품일 것입니다.

소형 허브부터 시작하여 IP공유기, 중대형급 IP공유기 및 스위칭 허브까지 많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무선 IP공유기의 무선 설정 및 보안 방법에 대해 잠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관리 페이지에서 무선랜 관리 -> 무선 설정/보안 메뉴로서 무선 인터넷의 동작 설정, 네트워크 이름(SSID) 설정, 네트워크 통신 모드 설정, 채널 설정, 네트워크 이름(SSID) 알림 설정, 암호화 인증 방법, 암호화 방법, 네트워크 키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IP공유기 보안


네트워크 이름(SSID)은 주위 공유기들과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본인이 원하는 이름을 설정하시면 되고, 모드는 무선 단말 기기들이 지원하는 선에서 802.11B/G/N 등을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채널은 각 GHz 범위별로 설정하면 되겠으나, 주위의 충돌이 예상되지 않거나 잘 모를 경우 자동으로 설정하시면 무방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이름(SSID) 알림 설정은 무선 기기들에서 자동으로 무선 IP공유기나 무선AP를 검색할 수 없도록 설정하는 부분인데요, 보안을 위해서 꺼두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인증 방법은 자동, 개방 모드, 공유 모드, WPAPSK 단일, WPA2PSK 단일, WPAPSK/WPA2PSK 의 방법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 역시 단말 기기들이 지원하는 선에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요즘에는 암호화된 방식으로 암호키를 자동으로 변경시키며 암호키 생성 진행 과정이 매우 정교하고 키 갱신이 아주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안성이 강화된 WPA 방식을 이용하게 되었으니 WPAPSK/WPA2PSK 방법으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WEP 알고리즘이 해킹에 취약하며 암호키 코드 또한 복잡하여 잘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의 128/192/256 비트의 가변 키 크기를 가지는 수학적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이나 e-mail 로 내용 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